야곱은 아들들의 거짓말 때문에 20년이 넘도록 사랑하는 요셉이 죽은 줄로만 알고 비참하게 살았습니다. 수천년이 지난 현대에도 거짓과 속임수는 끊임없이 몰려듭니다. 어느날 걸려온 전화 혹은 메시지 때문에 평생 모은 재산을 빼앗기는 금융 사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매일 교회로 걸려오는 전화의 많은 분량이 관공서나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 피싱입니다. 제가 받는 이메일의 대부분도 광고 아니면 피싱 메일입니다. 그 내용을 곧이곧대로 믿고 반응하기 시작하면 신용정보가 노출되어 큰 경제적 피해를 입게 됩니다.
거짓이 만연해가는 세상에서 우리 삶은 피폐해지고 마음은 시들어 갑니다. 이러한 지친 마음을 유쾌하게 해 주는 것은 진실이 담긴, 진심어린 말입니다. 진실은 맑은 샘물처럼 우리 마음을 시원하게 적셔줍니다. 진실은 우리 마음을 키우는 영양분과 같습니다. 친구가 나에게 진심을 담아 진실을 말해줄 때, 그 말은 내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솔직하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도 단단한 인격체로 성숙해 갑니다. 자신의 미숙함을 노출할 수 있는 사람은 그만큼 내면이 건강하고 단단하다는 뜻입니다.
진실은 관계를 더 탄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사람들이 진실을 들을 때마다 매번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분이 나쁠 때도 있고, 서로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진실은 때로 날카롭고 아프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실한 대화에는 사람을 성숙하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나면 기분 좋은 거짓말보다 기분 나쁜 진실이 훨씬 더 행복한 열매를 맺게 해 준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거짓말은 선한 열매를 거의 맺지 못한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부모의 진심 어린 충고나 스승의 따끔한 교훈은 새겨들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마음을 성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꼭 기억할 것은, 언제나 우리를 위로하고 치유하고 살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진실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입니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고목사 드림


